富家翁

DX에 관한 모든 것(3) - Pile-up을 뚫자 본문

個人資料

DX에 관한 모든 것(3) - Pile-up을 뚫자

DS2WGV 2007. 9. 11. 16:27

D80HQ 발췌.
DX를 원하시는 분들은 이 글들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재미있고 알기 쉽게 잘 써 놓은 글들입니다.

DX에 관한 모든 것(3)

  PILE-UP을 뚫어 나가자.

  일단 파일업(PILE UP)이 무엇인가? 이는 진귀한 DX국을 부르는 수많은 국이 서로 다투고 포개지면서 곁에서 보기에는 매우 딱한 양상을 드러내는 현상을 말합니다.

  진국을 호출하는 수 많은 국 중에는 HL/DS도 포함되어 있을 것입니다. 특히 일본의 국이 강력하고도 집요함은 귀찮은 것을 떠나 두렵기까지 합니다. CW 교신의 경우 미국쪽도 일본과 마찬가지로 그 집요하게 부르는 점이나, 인원 면에서는 큰 차이가 없는 것 같아요. 물론 미국의 경우 아마추어국의 수가 훨씬 많지만 DX에 전혀 무관심한 국도 많이 있고, 또 미국 자체가 우리에게 있어서는 조금은 흔한 DX에 해당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는  큰 손실은 없지만, 파일업에 미치는 영향은 거의 유사한 것 같이 느껴지죠.

  그런데 왜 일본국만이 특히 혐오의 대상이 되는 것일까요? 그 이유는 우리 HL/DS에게도 예외가 아니라고 생각되어 언급해 두고자 합니다. 중요한 원인은, 일반적으로 일본국들의 교신방법이 서툴다는 것입니다. 물론 미국쪽의 Novice(초보자)급 햄들의 QSO(교신)를 듣고 있으면 매우 서툴기 때문에 어이가 없다고 말씀하시는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들의 Novice급 면허는 1년간만 유효하기 때문에 유효기간 내에 상급의 면허를 따지 않으면 그것으로 일생을 통하여 햄의 자격이 없어져(현재는 바뀌었는지 모르나 예전에는 그랬음) 버릴 수밖에 없다는 것을 모르는 사람도 많은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일본이나 우리는 어떤가요? 상당한 베테랑이 되어도 아니, 베테랑이라고 불러도 좋을 정도로 오래 On The Air를 해 온 사람이라도 교신술이 조금도 향상되지 않는 경우가 비교적 많은 것 같습니다.

  우리의 일상생활과 통신이라는 것은 밀접하게 결부되어 있는데 반하여 통신술 그 자체에 기울이는 관심의 정도가 의외로 낮은 것 같습니다. 햄들의 레그츄어(신변잡기를 이야기함)까지 냉정한 느낌을 주는 통신법을 사용하는 것은 너무 무미건조하겠지만, 전국을 Hunting하려는 파일업 중에서는 오히려 이러한 통신술을 하는게 필요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꽤 오래 전의 일이지만, 14MHz에서 CR9AH를 호출하는 미국의 East Coast국의 파일업을 들었는데, 냉정한 느낌으로 CR9AH, CR9AH, this is W-One-Bravo Charlie라고 극히 짧은 호출을 하고 있는 국에 대하여 CR9AH가 QSO해 가는 것을 들었습니다. 그와 반대로 Charlie-Romeo-Nine-Alfa-Hotel이라든가, Charlie-Roger-Nine-Alfa-Henry와 같이 상대의 호출부호까지 포네틱을 사용하여 길게 끌면서 Long Call을 하는 국에는 응답하지 않고 있었죠. 상대방 국의 콜사인에까지 포네틱을 사용하는 어리석음을 되풀이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낮잠을 자고 있어도 자기의 호출부호는 알 수 있으니까요. 문제는 이쪽의 호출이 저쪽에 분명히 이해되는가 안 되는가에 있습니다. 파일업이 심해지면 상대방의 호출부호를 생략하고 이쪽의 호출부호만을 Hotel Lima One Kilo Foxtrot Whiskey라고만, 1회나 2회정도 송신합니다. 이와 같이 파일업의 경우는 Short Call로 분명하게 송신하라는 것입니다.

  다음에 중요한 것은 상대방의 이를테면, 라 할 때, 자기의 호출부호에 R이나 V가 포함되어 있지 않은 국은 침묵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대로 듣고 있으면 라 말하고, 이 경우도 계속 침묵을 지킬 것! 이윽고 라 하는데 계속해서 침묵을 지켜야 합니다. 그리고 라 하면 비로소 짧은 호출을 시도합니다.
   그러나 마카오와 미국의 동해안 사이의 컨디션은 반드시 좋은 것은 아니며, 좋아도 입감 시간이 짧고 40분 정도로 Fade Out하는 모양입니다. 이 40분쯤은 마카오국에 대한 미국의 파일업에 헛된 QRM을 가하지 말고, 이를케면  W1,2,3와의 컨디션이 나빠지기를 기다려 호출을 하면 어차피 HL에 그의 안테나가 향하고 있는 것이므로 1회의 짧은 호출로 교신을 성공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파일업에 10가지 원칙이 있다면 다음과 같은  것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1. Long Call을 하지 말자.
2. 상대방의 지시를 잘 듣고, 거기에 따르라.
3. 의 …에 주의하자.
4. 들리고 있지 않은 국은 절대로 호출하지 말라.
5. 진국과의 QSO는 극히 짧게 하라.
6. 진국과 QSO하고 있는 Local국(DX에서는 HL/DS와 같은 국)을 Break하고, 그 국을 붙들고 늘어지는 소행을 함부로 하지 말라.
7. 의문이 있을때는 오랫동안 수신할 것.
8. 자기의 호출부호를 밝히지 않은 채, 이른바 Channel Check를 하지 말라.
9. 말씨에 주의할 것. 상스러운 말이나 속어는 피하라.
10. 자기의 언행에 책임을 져라.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