富家翁

[무선통신상식] 이럴 때 접지 효과 있습니다. 본문

個人資料

[무선통신상식] 이럴 때 접지 효과 있습니다.

DS2WGV 2007. 9. 11. 13:38

이럴 때 접지 효과 있습니다.

작성자: HL1IWW

오래 된 진공관으로 동작되는 오디오….
턴테이블이나 앰프 케이스에 손이 닿으면 약하게 감전됩니다.
이럴 때 앰프 뒤에 접지단자 접지하면 찌릿찌릿 하는 것이 없어지지요.
원인은, 입력이 110-220V 겸용인 경우가 많고 무거운 철판에 동선이 감긴 트랜스가 들어 있습니다.
전원과 케이스 사이에 0,1MF 정도의 콘덴서가 들어 있는데 이것이 교류(AC)를 통과해서 감전되는 것입니다.
이런 제품에는 감전 방지용 접지단자가 반드시 있었고 사용하기전에 접지를 연결해서 썼습니다.
1960-1970년대 이전에 생산된 국산 가전제품도 반드시 접지해서 사용하도록 구조가 돼 있었습니다.

이 시기에 생산된 물건들 중 HAM용으로 아직도 사용되는 것은 지금도 접지해서 사용합니다.
1970년 이전에 지어진 집들은 수도관이 금속인 아연도금한 철관이라서 수도관이 가전제품 접지로 많이 쓰였습니다. HAM들도 편리한 수도관에 고주파 접지를 해서(??) 때때로 말썽이 생기기도 했고요.

일반인은 감전 예방으로 전기기구에 접지하고 HAM하는 우리는 감전 예방과 전파를 내보내기 위해서 접지합니다. 목적이 다르면 방법도 달라야 합니다.

요즘 건물은 난방도 수도배관도 합성수지 천지라서 접지하기 힘듭니다.
그래서 요즘 생산되는 가전제품은 누전차단기가 동작되게 전원코드도 3선식으로 만들고 접지가 필요없게 생산됩니다.
전원코드가 2가닥인 110V용 다운트랜스를 사용하면 접지해야 하는데 지금도 많이 사용합니다.

* 전원과 금속 케이스 사이에 콘덴서는 왜?? 넣는가?
아날로그형 오디오나 무전기들은 가까이에 중파나 단파 방송국 신호가 전원을 타고 들어와 검파되어 음향기기인 전축에서 라디오 소리가 들리고, 학교에서 아침조회 때 교장 선생님 말씀보다 라디오 소리가 크게 들린다.
이것을 없애려고 바이패스 콘덴서를 넣는데 이것 때문에 찌릿찌릿 하고 이것을 없애려면 접지해야 한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