富家翁

배트캡과 차량 배터리와의 관계 본문

일상

배트캡과 차량 배터리와의 관계

DS2WGV 2006. 3. 16. 14:22
* 모 차량동호회에 올렸던 본인의 질문과 그에 대한 대답들.

[질문]

배트캡과 기존 차량의 배터리와의 관계에 대해 문의드립니다.

저는 배트캡이 오디오의 음압이 세어지게 하고 고른 음질을 구현하기 위한 보조배터리의 역할을 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캐패시터는 시동을 끄면 완전방전이 되지만 배트캡은 내부에 어느 정도 전류를 갖고 있다고요.

사제 오디오 장착으로 인해 기존 배터리의 수명이 매우 짧아졌습니다. 1년 3개월만에 50A 배터리가 수명이 다 해서 오늘 60A 짜리를 새로 올렸습니다. 정비소 옆 오디오샵 사장님 말씀으로는, 배트캡을 달면 풍부한 음질을 구현하는 데에 좋은 점도 있지만 기존 배터리의 전력소모 부담을 없애 준다고 하는데요. 즉, 장기 주차를 하는 차량에 있어서 오디오로 인해 암전류가 많이 흐르는데, 배트캡을 연결하여 몇 번 운전을 하고 장기주차에 들어가면 오디오 쪽으로 흐르는 전류를 배트캡이 전부 부담하게 되어 기존 차량 배터리에 전혀 무리가 가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런 주장이 사실인가가 궁금하고요. 의견이 분분합니다. 제 차를 관리해 주는 오디오샵에서는 배트캡이 음질을 안정적으로 고르게 내보내는 역할이 탁월한 것은 사실이지만 전력 소모까지도 보완해 주는 역할을 한다는 것에 대해서는 의문이 있다고 말씀하시거든요.

배트캡을 달아 주면 기존 배터리의 빠른 소모까지도 보완이 되는지 매우 궁금합니다.
저의 경우는 좋은 음질을 구현하기 위해서가 아니라(기존 음질에 만족합니다) 기존 배터리의 사용기간을 조금이라도 늘려 보고 싶은 생각으로 질문드리는 것입니다.
장착비 포함 35만원 달라고 하던데 상당히 부담가는 금액이라서요.

*오디오 사양
Headunit. Denon DCT-900
Front speaker. Focal Utopia(165W) 2way
Sub woofer. Calcell 12"
Amp. Zapco Reference 2ch (앞스피커용), Zapco 500.1 1ch(우퍼용), Zapco SL-SP4 freeamp
캐패시터 1parad 1개

조언 부탁드려 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