富家翁

CQ낼 때 이점은 꼭 지키자! 본문

HAM

CQ낼 때 이점은 꼭 지키자!

DS2WGV 2005. 8. 16. 23:26
본인이 아마추어위성통신카페 게시판에 올린 글임.
-------------------------------------------------
cq 낼 때, 사용할 주파수는 찾아서 꼭 체킹하고 합시다..

번호 : 500 조회 : 28 날짜 : 2005.08.12 22:40

조금 전에 하도 더워서 차 끌고 옆동네 친구녀석을 만나서 음료수 하나 사먹고 돌아왔습니다.
돌아오는 길에 2m 리그를 켜니 6K2F?? 국장님께서 cq를 내시더군요. 주파수를 따라 내려갔는데, 다른 국장님이 먼저 컨택이 된 것 같은데 목소리가 안 나오고 잠잠하더군요. 다른 사람들이 쓰는 것 같다면서 다른 주파수로 이동한다길래 따라 내려갔습니다.

거기서 또 교신을 시도하는데 또 잠잠합니다.
모市 재난통신지원단이 그 주파수에서 통신지원 연습교신을 한참 하고 있는데 이 분이 그냥 치고 들어간 것이더군요.
재난통신지원단 쪽 마이크 잡고 계신 국장님께서 다행히도 화는 안 내시고 조용히 타이르시더군요. 교신할 때에는 비는 주파수를 꼭 확인해보고 하라고요.
결국 위의 6K2F?? 국장님은 그 주파수에서도 밀려나와 다른 주파수로 이동해 가시더군요.
거기서 초반에 불렀던 국을 부르니 나올리가 없죠. 자꾸 주파수를 옮겨 다니니 짜증나서라도 마이크를 놓으시겠죠..

cq도 좋지만.. 내가 사용할 주파수를 찾아서 먼저 찾아보는 것도 중요하지 않을까요..
저도 개국 초반에 이런 것을 잘 몰라서 내가 먼저 찜해놓고도 다른 단체국들에게 수도 없이 밀려나 본 경험이 있습니다. 요즘은 교신 시작하기 전에 꼭 주파수 체킹을 하지요..

원하는 주파수대가 있으면 그 주파수에 가서 '이 주파수 사용하시는 국장님 계십니까? 여기는 누구누구입니다.'라는 말 한 마디만 하면 되는데.. 사용하는 분이 있으면 '알겠습니다. 감사합니다.'라고 말하고 다른 주파수에 가서 체킹해 보면 되잖아요.^^

서로서로 양보하는 미덕 속에서 즐거운 교신 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DS1MFC : 그리고 한 가지 더...., 콜주파수에서 서로 컨택이 되면 "주파수 사용중이면 한 칸씩 내려(올라)갑니다" 이건 "나 채널 체킹 안했고, 하기도 싫고, 일단 무작정 가봐서 사용중이면 내려가면 되지." 하는 것이지요. 이렇게 무작정 가면 이미 교신중인 국들에게 혼신을 주게 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