富家翁

Asustor NAS에서 HDD가 죽는 문제 발생 본문

IT,물건

Asustor NAS에서 HDD가 죽는 문제 발생

DS2WGV 2021. 7. 23. 14:45

현재 ASUStor AS3204T NAS를 604일째 쓰고 있습니다.

4개 HDD를 싱글모드로 하여 다중백업용으로 사용중인데요.

 

작년 6월경 4번 HDD가 인식불가 상태에 이릅니다.

(관련글 : https://www.ds2wgv.info/1639)

 

NAS 4번 HDD 교체

오늘 포스팅을 하려고 블로그에 들어와 보니, 자료요청이 1건 있어서 NAS에 접속을 하였습니다. 그런데 로그인하자마자 경고창이 떴습니다. 4번 HDD에 문제가 있다고 하네요. 어차피 제품명도 다

www.ds2wgv.info

저는 당연히, HDD의 수명이 다 되었다고 생각했습니다. 연식도 좀 있고, 사용시간도 약 33,000시간이라서요.

당연히 데이터에 접근이 안 되니, 중요한 영상자료 몇 개를 그냥 포기해야 했습니다.

윈도우OS를 쓰는 컴퓨터의 HDD와 포맷방식이 다르다 보니 윈도우OS에서 불러와지지도 않습니다.

그래서 그냥 보관중에, 한 컴퓨터 커뮤니티의 회원님이 고장난 HDD를 찾는다 하여 무상으로 보내드렸습니다. 그게 한 1주일 정도 됐죠.

그런데 받자마자 그분이 연락을 주셨습니다.

HDD가 정상인데 왜 보냈냐는 겁니다.

일단 접근이 불가하니까 SATA로 물려서 CDi값만 봤는데, '좋음'이라고 뜬다는 거죠. 그래서 초기화하고 데이터를 전송시켜 보니 정상이랍니다.

이러저러한 내용을 설명드리니, 본인은 NAS를 사용하지 않아 잘 모르겠고, 일단은 정상이다라고 말씀하셔서, 받기도 뭐하고 해서 그냥 쓰시라고 드렸습니다.

 

저는 이 부분이 가장 이해가 안 갑니다.

왜, 어떠한 이유로, 이 정상인 HDD를 NAS에서 인식불가에 고장으로 판단하고 접근금지를 시켰는지 이해가 안 갑니다.

지난 21일에 ASUStor CS 담당자에게 문의글을 남겨놓은 상태입니다.

어떠한 상황에서 NAS가 HDD를 에러라고 판단하고 인식불가가 되는지 말입니다.

 

그렇다면, 현재 쓰고 있는 HDD들도 (멀쩡한데) 갑자기 인식불가가 될 수 있는 우려가 있는 것이 아닐까요?

답변이 와 봐야 알겠지만, 사실상 백업 용도로 사용하는 것들인데 갑자기 두려운 마음이 들기 시작합니다.

 

혹여나 갑자기 죽을까봐, 전에 정리했던 외장하드케이스 리퍼 제품을 하나 새로 장만했습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