富家翁

내 컴퓨터로 COVID-19 퇴치에 기여하는 방법 본문

IT,물건

내 컴퓨터로 COVID-19 퇴치에 기여하는 방법

DS2WGV 2020. 4. 11. 22:27

내 컴퓨터로 COVID-19 퇴치에 기여하는 방법입니다.


BOINC(분산컴퓨팅 프로그램)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컴퓨터의 유휴 자원을 활용하여 서버로부터 연구과제를 받아 분석하여 다시 서버로 보내주는 방식으로 연구과제 수행이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자원봉사확인서 같은 것은 없지만 일종의 재능기부라고 할까요. 전세계적으로 많은 연구과제가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Korea@Home이라는 이름으로 2000년대 초반까지 연구과제를 수행했었으나, 爲政者들의 무지함으로 예산을 줄여 서버를 없애버리는 만행(?)으로 없어진 지 오래입니다.


현재 BOINC 연구과제 중에 COVID-19 퇴치와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연구과제는


Rosetta@Home(로제타앳홈)입니다.

로제타앳홈은 애초에 인간 난치병의 단백질 구조를 분석, 예측하여 치료법을 연구하는 연구과제입니다.

미국 워싱턴대학의 주도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AIDS/HIV, COVID-19, 말라리아, 에볼라, 전립선암 및 각종 암, 알츠하이머, 파킨슨병, 탄저균(탄저씨병, 탄저병), 기타 바이러스(Other Virus) 등의 질병 연구와 치료제 개발 목적의 기초 연구를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현재 로제타앳홈을 통해 COVID-19의 단백질 구조 모델링이 완료된 상태로 추가 데이터를 분석하고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IBM이 주도하는 World Community Grid(WCG)가 COVID-19 퇴치 연구에 참여하려고 데이터를 만드는 중입니다.

WCG는 공익을 위한 비영리를 목적으로 초기 암, HIV/AIDS, COVID-19, 에볼라, 소아암, 근육병, 뎅기열, C형 간염, 웨스트나일, 황열병, 말라리아, 리슈마니아증(리슈만편모충증), 인간단백질 재분석 등 치료제개발 연구 및 차세대 에너지개발, 오염수 식수정화 연구 등 개발연구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저는 WCG와 SETI@Home만 참여하다가 SETI@Home이 중지되는 바람에 로제타앳홈을 추가로 받아 가동시키고 있습니다.


참여방법은 분산컴퓨팅용 클라이언트 프로그램(BOINC)을 내려받아 본인 PC에 설치하고 위에 제시한 연구프로젝트를 추가하면 됩니다.


컴퓨터의 유휴 시간에 가동되게 할 수도 있고, 저처럼 컴퓨터가 켜져 있는 시간 동안 Full로 가동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환경설정에서 메모리 가용 할당량도 조절할 수 있으니 편한 대로 하시면 됩니다.

단, BOINC와 게임을 동시에 구동하면 게임이 영향을 받는 경우도 있으니, 이점 감안하셔서 사용하세요.


저의 경우, WCG 데이터 누적 처리량은 오늘자로 전세계 11,835위에 랭크되어 있고,(2011년 08월부터 참여) 국내 최대 팀인 SETIKAH@Home팀에서는 137위에 랭크되어 있습니다.

현재 컴퓨터 3대에서 가동시키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폰(공기계)에서도 가동시켰는데, 배터리가 사망함에 따라 이는 중지한 상태입니다.

  PC1. CPU AMD Ryzen5 3500 + RAM 16GB

  PC2. CPU AMD 200GE + RAM 8GB

  PC3. CPU intel G4500 + RAM 8GB


[관련 사이트]

BOINC 내려받기 : https://boinc.berkeley.edu/

BOINC 연구과제 설명(한국어판) : Team SETIKAH http://cafe.naver.com/setikah - BOINC 연구과제에 대한 한국어 소개자료로서는 가장 전문적이고 상세함.

Rosetta@Home : http://boinc.bakerlab.org/rosetta/

World Community Grid : https://www.worldcommunitygrid.org/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