富家翁

서귀포사무소 콜북 관리자분의 입장 본문

HAM 短想

서귀포사무소 콜북 관리자분의 입장

DS2WGV 2006. 5. 27. 13:14

서귀포사무소 인터넷콜북 무엇이 문제일까요?
작성자: HL4HVM   등록일: 2006-05-27 12:09:53

서귀포사무소 인터넷콜북 관리자로서 되도록이면 말을 아끼고자 노력해 왔습니다.
이유는 상위기관인 연맹과 맞선다는 느낌이 마음을 무겁게 했거든요.

인터넷 콜북, 과연 무엇이 문제일까요?

전임 집행부 시절 인터넷콜북에 대한 의견을 제출했으며, 연맹이 어려우면 서귀포사무소에서 만들어보겠다고 자료 협조 요청도 해보았으나 묵묵부답이었습니다.

또한 모 OM님께서 연맹 게시판에 서귀포사무소 인터넷콜북을 연맹싸이트에 링크시키자고 했으나 역시 묵묵부답이었습니다.

그런데 연맹 홈페이지를 개편하면서 연맹에서도 인터넷 콜북을 만들고 있다는 소식이 들리더군요.
그럼 연맹과 선의의 경쟁이 되리라 생각을 했었는데….

그러나 인터넷콜북이 연맹과 서귀포사무소에 두 개가 존재하다 보니 문제가 된 거죠?
연맹에 인터넷콜북이 없었던 시절엔 아무런 문제가 없었으니까요.

이해는 합니다.
서귀포사무소 인터넷콜북이 회원, 비회원, 로그인 할 것 없이 검색이 가능하여 연맹에서 계획하시는 깊은 생각에 반대될 수도 있으니까요.

하지만 좀 더 크게 생각을 해 주신다면 연맹 산하단체인, 그것도 지부가 아닌, 일개 지부 산하인 사무소에서 이러한 일을 할 수 있었던 것을 진정으로 축하해 주고, 격려해 주고….

설령 법적으로 어떠한 문제가 제기된다고 하더라도 연맹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보호를 해주어야 하는 것이 아닐까요?

그것이 우리 회원 모두가 연맹을 위하여 뭔가 생각의 발상을 전환하게 만들고 장기적으로는 회원과 연맹의 대립을 줄여나가는 방안이라고 생각됩니다.

정보유출.
물론 법적으로 문제가 되겠지요?
하지만 KARL誌를 통하여 정보유출 문제가 된다면 삭제요청을 해 주시라고 3차례 공고를 했고 인터넷콜북 검색창에도 엮시 그런 내용을 상시 고지하고 있습니다.

요즘 세상에 어떤 미련한 사람이 몇만에 불과한 우리 OM님들의 정보를 빼내겠다고 책상 앞에 앉아 있겠습니까?

언론에 보면, 한 사람의 정보를 유출해 주는 댓가가 단돈 1원이랍니다.
통신사업체에서 빠져나간 정보가 한꺼번에 최대 300만명, 합이 800만명이 넘는다고 하지요?

존경하는 전산위원장님!
물론 연맹 홈페이지 개편하고 사이버 콜북이 등장하면서 서귀포사무소 인터넷콜북에 대하여 많은 이야기를 주고 받았습니다.

우리 제주지부 및 서귀포사무소 회의에서도 연맹의 입장에 대해 알려드리고 토론도 했지만 반발 역시 만만치 않아 쉽게 결정을 할 수가 없었습니다.

물론 이런 글을 올린다는 것 자체가 상위기관인 연맹에 반항하는 것 같아, 사실 할 말은 많았지만, 되도록이면 시간을 가지고 설득하고 자체적으로 해결하고자 했던 것입니다.

존경하는 전산위원장님!
하지만 우리 위원장님의 글 2, 5번 항을 인용한다면,

2. 합법적이라 해도 한 개의 단체에서 두 개의 인터넷 콜북을 운영하는 것은 문제가 있음.
  (연맹 인터넷 콜북도 가입만 하고 로그인만 하면 비회원도 열람이 가능함)

5. 연맹의 자료가 서귀포 사무소보다 활용도가 떨어지거나 사용상에 문제가 있다면 모르지만 현재는 로그인을 하는 불편외에는 서귀포 사무소의 자료 이용에 하자 없으며 자료 또한 방대하므로 연맹 차원에서 서귀포 사무소의 인터넷 콜북의 철거요구는 정당하며 즉시 철거해야 한다고 판단됩니다.

이러한 정확한 내용을 인지하지 않고 회원들께서 이야기하는 것으로 판단되어지며 이사회나 KARL誌에 공지된 내용이 충분히 설득력 있게 설명되어야 함에도 부족한 면이 있어서 오해가 발생하는 것으로 생각되어집니다.

이러한 설명에도 회원들 다수가 중복된 인터넷 콜북이 있어야 한다면 공존할 수도 있겠지만 개인적으로는 서귀포 사무소의 인터넷 콜북이 비회원만 이롭게 하고 회원들의 권리를 반하는 해당행위가 아닐까 싶습니다.


라고 하셨는데, 우리 HAM 동호인들을 위하여 노력해 왔던 댓가가 듣기에 따라서는 역적으로 몰릴 수도 있는 상당히 위험한 발상이 아닌가 싶습니다.

연맹에서는 이미 인터넷콜북이 존재하고 있었는데 가뜩이나 어려운 살림에 예산까지 들여가며 왜? 이중으로 만들게 되었습니까?

함께 상생의 길을 걸어갈 수 있는 길은 많습니다.
사무소 예산으로 천리안 서버를 별도로 임대하고 밤샘 작업과 아르바이트 학생을 동원해 가며 어려운 작업을 했던 그 시절을 아시는지….
물론 연맹에서는 DB로 된 자료를 간단하게 활용하셨겠지요?

개인이 운영하는 인터넷콜북이라면 결정 또한 쉽게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주지부, 서귀포사무소 차원에서 반발하는 OM님들의 의견을 쉽게 무시해버릴 수도 없습니다.

하지만 좀 더 시간을 가지고 연맹과 더불어 상생할 수 있는 길을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렇다고 해도 매도당하는 것 같은 느낌이 오는 글을 보는 마음은 편치가 않군요.

연맹의 임무는 우리 회원들이 잘 한다고 생각되는 일을 도와주고, 감싸주고, 보호해 주는 것이 아닐지 하는 우둔한 생각을 해 보는 마음은 바보가 아니길 바랄 뿐입니다.

그동안 서귀포사무소에서는 인터넷콜북, CW-Duderim과 더불어 로그 프로그램과 CW 해독프로그램이 만들어져 있습니다.
언젠가는 회원들을 위해 유용한 정보가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남겨지길 바라면서….

제가 올린 글은 제주지부와 서귀포사무소와는 무관하게 인터넷콜북 관리자로서 제 의견을 올린 것이니 잘못된 부분은 얼마든지 태클을 해 주셔도 좋습니다.

HAM을 진정으로 사랑하는 모든 OM님들께 누를 끼쳤다면 용서를 구합니다.
죄송합니다.

=== KARL 제주지부 서귀포사무소 HL4HVM 올림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