富家翁

Tuner의 역할-written by hl1sul 본문

HAM

Tuner의 역할-written by hl1sul

DS2WGV 2005. 4. 5. 00:59
글쓴이 : HL1SUL
Satellite cafe에서 발췌

튜너의 역할.

간단하게 말하면 임피던스 매칭 장치입니다. 임피던스 매칭으로 인해서 얻어지는 효과의 하나가 SWR값의 저하입니다. 완전 매칭이 된다면 1:1이겠죠. 매칭이 되면 수신감도도 개선될 수 있습니다. 수신감도는 차이를 크게 못느끼실 수도 있습니다.

안테나 튜너와 별도로, 수신 감도 개선을 위한 장치는 프리셀렉터와 프리앰프가 있습니다. 프리셀렉터는 일종의 필터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주파수를 골라내는 장치로, 이미지 억압비가 나쁘거나 (특히 싱글 컨버젼의 경우) 가까운 주파수의 혼신이 심할 때 효과가 있습니다. 프리앰프는 그야말로 수신 신호 증폭기입니다. 무식하게 그냥 증폭하면 노이즈도 같이 커져서 결국 명료도에는 아무 개선이 없고, 수신단을 오버로드할 수도 있습니다. 2m 리니어 앰프에 수신용 앰프가 같이 들어있는 경우가 종종 있지요.

안테나 튜너는 여러가지 형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종단 보호에 중점을 둔 튜너 사용
무전기와 급전선 사이에 튜너를 사용할 경우 (일반적인 사용법), 종단에 반사파가 돌아와서 손상시키는 것을 막아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안테나의 급전 임피던스를 맞추는 것이 아니라 안테나+급전선을 맞추기 때문에 급전선에서 많은 양의 전파가 발사될 수도 있습니다. 뭐 효율만 좋다면야 이것도 괜찮은 안테나로 동작할 수도 있습니다. hi. 하여간 이렇게 튜너를 사용하면 SWR값이 높아지면서 종단이 파괴되는 일을 막을 수 있고, 높은 SWR의 경우 자동으로 출력이 낮아지는 장비의 경우 더 높은 출력으로 운영이 가능합니다. 이미 이야기한 바와 같이, 급전선 끝에 붙어 있는 안테나가 최고의 상태로 동작한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2) 안테나 매칭을 위한 튜너 사용
안테나 자체 급전부의 임피던스를 매칭시키는 것이 임피던스 미스매치에 대한 보다 근본적인 처방이고, 최대한의 에너지가 안테나로 전해지게 하는 방법입니다. (급전선에서 손실 또는 방사되지 않게) 그래서 급전부에 장치하는 튜너도 있습니다. 보통 스태퍼 모터가 달려 있어서 원격조정을 하도록 되어 있죠. 오토튜너의 경우에는 자동 조정이니까 더 간단하겠습니다. 그런데 안테나가 여러개일 경우에는 음... 안테나 갯수만큼 튜너를?


튜너는 편리한 장비이지만 만병통치약은 아닙니다. 편의상 무전기와 급전선 사이에 사용하는 것이 가장 흔한 사용법인데, 엄청나게 미스매치된 안테나에 긴 급전선을 사용한다면 그냥 무작위 와이어를 사용하는게 유리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고정 운영에서는 매칭이 가깝게 된 안테나에서 약간 높은 SWR를 낮추기 위해 사용하고, 이동운영에서 안테나 효율에 크게 상관하지 않고 대충 맞출 때 사용한다면 좋은 튜너 활용이라고 하겠습니다.

그리고 임피던스가 매칭된다고 안테나가 잘 작동하는 것은 아닙니다. 안테나의 디자인에 따라서 각기 다른 효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완벽한 매칭이 되어도 모빌용으로 제작된 작은 HF 안테나는 효율이 20-30% 이하일 수도 있습니다. 더미로드는 넓은 주파수대에서 거의 완벽한 매칭이 되는 꿈의 광대역 안테나지만, 효율은 아주 낮습니다. (낮을수록 좋음. 그런데 가끔 더미로드로도 교신이 가능함. hi)

매칭에 대해 더 궁금하시면 안테나에 대한 글을 읽어보십시오. 리액턴스가 0가 된다는 것, 주파수, 임피던스의 상관관계를 대충 이해하시면 훨씬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기술적인 것에 큰 관심이 없으시다면 그냥 이정도로 넘어가셔도 될 듯.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