富家翁

주말에 겪은 컴퓨터 이상증상-해결 본문

IT,물건

주말에 겪은 컴퓨터 이상증상-해결

DS2WGV 2021. 11. 29. 20:26

그저께, 컴퓨터가 갑자기 죽었습니다.

 

[현재 사양]

CPU AMD Ryzen 3500 Matis / 쿨러 써모랩 바다2010 / 케이스 앱코 루나 식스팬

램 삼성DDR4 8GB 2개 / 보드 ASUS EX-A320M-Gaming

VGA Zotac GeForce GTX1060 3GB / 기타 Soundblaster Audigy FX

(C) SSD 삼성850evo 500GB / (D) HDD 도시바 HDWD220 2TB

전원 마이크로닉스 사이클론III 500W 애프터쿨링(기존에 4핀 케이블 하나와 SATA케이블 불량이 있음)

 

11/28(토) 17:00경

공부하면서 문서작업 간간이 했는데 갑자기 멈췄습니다. 마우스만 살아서 움직이고요.

강제리부팅 2번 하니 켜졌기에 C의 것을 외장하드로 백업시도하던 중에 또 멈춤.

1. 강제리부팅 또 시도하니 지가 알아서 또 재부팅. 'PC점검중' 이렇게 뜨고 무한로딩.

2. 보통 램 소켓 불량이 많아서 전원차단 후 램을 빼서 지우개 신공으로 청소하고 하나씩 끼워주는데 전부 인식불가. 응??

3. 겨우 인식됐는데 SSD 인식불량

4. (D) 빼고 (C)만 물려서 윈도우10 재설치 들어갔으나, 파일복사 19%에서 1시간 이상 멈춰있음.

5. 강제리부팅하니 SSD 용량을 500GB 중에 870MB만 인식

6. 종료후 리부팅하니 SSD 용량 인식 불가. BIOS에서 SSD 인식 불가. 결국 SSD 사망으로 판단.

7. 2시간 뒤 외장하드로 쓰던 WD 320GB HDD를 연결하여 윈도우10 설치 시도하나 BIOS 및 윈도우10 설치창에서 인식불가.

8. SATA케이블 및 전원케이블 전부 뽑았다 재체결 후 시도하니 인식 잘 되고 윈도우10 잘 깔림.

9. 다시 SSD 연결하니 잘 깔림.

10. 다음날 15시간 켜놨는데 잘 돌아감.

아놔... 뭐냐고!!!

 

몇몇 하드웨어 커뮤니티에 자문을 구했습니다.

1. 대체로 전원부 문제로 전원공급 불안정 + 쇼트 추정. 메인보드, CPU 점검 필요.

2. 내 사용패턴이 잘못되어 과열 - BOINC를 CPU 점유율 100으로 돌리면 남아날 컴퓨터 하나 없다.

--------------------------------------------------------------------------------------------------------

오늘... 이 내용을 그대로 출력해갖고 지난 번에 부품갈이한 단골 조립점을 방문합니다.


해결됐습니다.
범인은 전원부였습니다.
3시간여의 정밀점검 끝에 파워 문제로 판명이 났습니다.
저는 또.... 가성비 제품(가성비의 최강자 잘만 에코맥스 500W / 보증기간 3년)으로 교체하였습니다.-_-;; 비싼 거는 영영 못 사는군...ㅠ

사장님이 증상 적힌 종이를 하나하나 꼼꼼히 짚어 보셨고, 갖고 있는 자체 점검툴과 계측기를 들이대고 다 살피셨습니다.

컴 아는 손님한테는 '안 비밀'이라는... 긴 얘기를 해 주셨습니다. 쇼트의 진실... 완전분해>재조립하면 다 없어진다.
내가 전원을 차단하고 2시간 뒤에 사타케이블을 전부 뺐다가 재연결하는 과정에서 쇼트의 원인은 사라졌다고 보는 게 맞다는 겁니다.
다행히 보드와 CPU, 램은 정상으로 보이는데...
하지만 파워 쪽에서 계속 뭔가 껄끄러운 느낌이 있다. 미세하지만 파워 전원공급단 쪽에 문제가 있는 거로 보인다.
SSD 쪽에 파워 전원공급 불안정으로 인해 영향받은 흔적이 잡힌다...
혹시 이전에, 최근에 하드 영향받은 거 없으시냐...
물으시더군요.

그래서 몇 개월 전에 전원선 불량으로 하드 3테라 날려먹었고...
최근에 다른 하드 점검차 다른 전원선을 연결하여 추가로 하드를 물렸으나 인식불가가 종종 떠서 애먹은 적이 두세 번 있음을 말씀드렸습니다.

그랬더니
한 달쯤 더 써 보시다가 파워 바꿔보실래요, 아님 지금 바꿔보실래요. 라고 하시기에
그냥 지금 바꾸겠다 하고 교체해 왔습니다.

내가 인터넷에서 사다가 직접 교체하는 게 싸긴 한데, 많이 귀찮고... 돌아오는 일요일에 중요한 시험이 있어서 그러기가 싫더라고요. (그리고 저 선정리 못함...ㅠ) 돈 좀 더 주고 바꿔왔습니다.

정밀점검비+공임+제품값 합쳐서 돈이 솔찮게 나갔습니다만... 상황이 여의치 않음에 받아들였습니다. 오늘부터 며칠간 돈 안 씁니다.ㅋㅋ

기존 파워는 보증기간 5년짜리니...(2018년 28주차 생산분이네요) 보내서 새 제품으로 교체받아 중고시장에 팔아야겠습니다.

끝.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