富家翁

오늘자 정비 : 엔진오일, 연료필터, 엔진플러싱 본문

오늘자 정비 : 엔진오일, 연료필터, 엔진플러싱

DS2WGV 2020. 4. 15. 19:58

오늘자 차량 정비내역입니다.


1. 엔진오일 교체

2. 연료필터 교체

3. 엔진플러싱 작업


이렇게 3가지를 했습니다.

총 소요비용 232,000원입니다. 할인카드로 결제했으니 0.7% 정도 깎여서 청구되겠지요.


1. 엔진오일 교체

7,500km 목표로 탔는데, 7,151km 타고 교체했습니다.

늘 쓰던 것만 쓰니 좀 지겨워서 다른 것을 써 보려고 했습니다만, 가격이 오히려 상승하고, 다른 정비도 있어서 한 단계 낮췄습니다.

경기지원재난소득 받은 거로 지역 내에서 고급 합성유로 갈까 하다가 高價의 듣보잡 오일들이 자꾸 튀어나와서 포기하고, 지역 내 정비소들을 찾아봤으나, 그닥 신뢰가 가지 않더군요. 가장 유력했던 업체가 지역 공업고등학교 내 학교기업인데, 젊은이들의 정비실력을 어디까지 신뢰해야 할지 몰라 주저하다가 포기했습니다.

경기지역재난소득은 다음 달 초에 외국어학원비로 쓰려고 합니다.

다시 본론으로...

SK X8 Shield LS 5W30이 신제품이라 하여 좀 써 볼까 했습니다만... 기존(Kixx PAO C3 5W40) 교체비용보다 다소 상승해서 부담스러웠습니다. 인터넷 사용자평을 찾아보니 소음도 적고, 5W30치고는 좀 묵직해서 5W40이라 봐도 무방하다는 평가가 있더군요. 꽤 괜찮다고 하더군요.

모빌원 5W40도 봤는데 그닥 끌리지 않았고요.

결국 제가 합성유/광유의 경계선이라 생각하는, Kixx D1 C3 5W30으로 선택하였습니다. 나쁘지 않아요. 6천km대에서 다소간의 소음이 발생하고 약간 거칠어진 감이 있었습니다만(이때 6,500km에 교체했죠), 이번엔 7천km대까지 써 보려고 합니다.

-----------------------------------------

  ** 내가 생각하는 가성비 합성유급 엔진오일 (디젤 DPF전용 C3 등급 기준)

  Kixx D1 C3

  Kixx PAO C3

  [3기유부터 합성유 영역에 넣으니까 솔직히 이 둘은 합성유가 맞긴 하나, 다소간의 논란은 있음. 단, 우리나라 정유기술이 세계 최고 수준이라 국내에 순정급(?) 광유는 없다고 보는 게 맞음. - 여러 자료 찾아보고 결론내린 것임. 공도에서 레이싱할 것도 아니므로 최고급은 필요없다 생각.]

-----------------------------------------


2. 연료필터 교체

차계부를 뒤져 보니 지난 2018년 7월 21일에, 39,606km 시점에 교체했더라고요. 어느 정도 교체주기가 도래하여 이번에 교체하였습니다.


3. 엔진플러싱

마찬가지로 차계부를 뒤져 보니 2018년 1월 5일에, 30,545km 시점에 해서, 이번에 작업을 하였습니다.

연비주행이 우선이다 보니 엔진을 적정 상태로 유지하기 위한 작업은 되도록 하는 편입니다.


4. 기타점검

 (1) 브레이크패드 : 주행거리가 좀 있어서 확인해봤는데, 브레이킹을 많이 쓰지 않으므로 아직 충분히 남아 있다고 판정.

 (2) 타이어 트레드 : 뒷바퀴가 2018년 7월에 갈고 현재까지 30,151km를 주행했는데, 역시 내마모도 최강자가 맞음... 아직도 쌩쌩함.(내마모도 520/금호 뉴센스 185 65R 15)


그리고..

스마트폰상의 일정표를 보니, 에어컨캐빈필터도 교체 시기가 왔더군요. 이번 주 토요일에 교체해야 합니다.

현재 가장 저렴한 제품(개당 1,600원꼴)을 사용하고 있는데, 필터가 비교적 얇고 연약하여 60일 사용 후 교체로 하고 있습니다. 집에 아직 1장 남아 있어 그거로 교체할까 했지만, 그닥 신뢰하기 어려운 측면에 좀 있더군요.

그래서 기존에 쓰던 3M PM2.5 대응 제품으로 가려고 하던 중에(개당 4,300~4,700원꼴)

위의 정비를 하고 단골 정비소 사장님께 말씀드려 봤더니, 싼 것은 싼 값을 한다고, 적정 가격대에 공인된 제품을 사용하는 게 맞다고 하십니다. 그래서 사장님은 뭐 쓰시냐 물어봤더니, 가성비가 꽤 높은 제품이 있어 몇 대 테스트로 써 보다가 좋아서 아예 많이 주문해서 쓴다고 합니다.

오토라인테크놀로지(주)의 CNF에코프리미엄 필터가 그것입니다. 가격이 좀 세긴 하더군요. 뭐... 독일 Mann필터에 비하면 싼 것이지만요.ㅋㅋ

http://itempage3.auction.co.kr/DetailView.aspx?ItemNo=B516144538&frm3=V2

매장에서 2만원에 교체한다 하시더군요.


전에 유니필터 에어컨캐빈필터도 써 봤는데(2만원) 그닥 느낌도 없고,(느낌 없는 게 좋지만) 교체가 불편하여(철제 프레임이라 유연성이 없어 캐빈필터 자리에 넣기가 완전히 지ㄹ같음.)


저는 PM2.5 대응 3M 모비스 순정필터를 쓴다 하니, 그게 가장 표준급으로 좋다고 합니다. 그거보다 좋은 거를 원하시면 저 CNF 필터를 장착해준다고 하더군요.


다시... 늘 사던 데서 대량(? 5개) 구매를 하여야겠습니다.


돈덩어리긴 한데, ㅋㅋㅋ 현상유지, 연비유지를 위해서는 늘 돈이 깨지는군요.ㅋㅋㅋ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