富家翁

DX에 관한 모든 것(5-2) 본문

個人資料

DX에 관한 모든 것(5-2)

DS2WGV 2007. 9. 11. 16:47

D80HQ 발췌

DX에 관한 모든 것(5-2)

   DX PEDITION 교신 요령
   DX 주파수를 활용하자.
   당신의 DX PEDITION을 많은 국들이 원할 수 있다.
   PILE-UP을 심하게 받고 있을 때에는 나누어서 교신하라.
   PILE-UP이 심할 때에는 SPLIT 교신을 하라.
   AREA별로 나오라고 하라.
   대륙별로 나오라고 하라.
   특별한 국만 나오라고 할 수 있다.
   당신의 말을 안 듣는 국은 QSO해 주지 말라.

* DX PEDITION시 교신요령

  자! 떠나자. 트랜시버는 손에 들고 안테나는 어깨에 메고 아프리카의 LIBYA나 TUNISIA 그리고 CONGO로! 아프리카는 말라리아에 걸릴 염려가 있어 가기 싫으면 아시아의 BHUTAN이나 MYANMAR로! 아시아는 시시하다면 남극의 PETER섬은 어떠한가. 발길 가는 대로 가서 온에어해 보자!

* DX 주파수를 활용하자

  낚시꾼들이 고기를 잡을 때 장소 선정에 심혈을 기울이듯이 PEDITION을 떠나면 한 국이라도 더 QSO를 해 주고픈 마음이다. DX국을 노리는 자들은 대개가 기다리는 주파수가 잇으니 당신은 마음 놓고 아래의 주파수 근처에서 좌판을 벌여 보자.

(보통 DX WINDOW라 불림)(  ):각 나라마다 허가주파수가 다르다.

160 M.....         (1.825)              ( * )
80 M.....          3.505                *
75 M.....           *                  3.795
40 M.....          7.005               7.088
30 M.....         10.125                *
20 M.....         14.025              14.195
17 M.....         18.070              18.135
15 M.....         21.025              21.295
12 M.....         24.900              24.950
10 M.....         28.025              28.495

  대략 이 정도의 주파수에 놓고 CQ를 내면 될 것이다. 그러나 사전에 홍보를 잘 하고 떠나면 꼭 이 주파수를 고집할 필요는 없다.

  처음 몇 번은 점잖게 교신하라. 당신이 처음 CQ를 내고 나서는 불과 몇 국 밖에 부르지 않을 것이다. 그럴 때에는 이곳의 위치, QSL INFO. 등을 자세히 설명을 해 주면서 점잖게 교신을 몇 국만 하면 한 국씩 끝날 때마다 부르는 국들이 점점 불어날 것이다. 그렇지 않고 처음부터 UR59??, THANK YOU QRZ? 하다 보면 처음 듣고 있던 몇 국만 교신을 할 뿐 많이 끌어 모으지 못 한다. 더욱이 당신이 초보 3류급 Pedition일 때에는 더욱 그렇다. 하지만 1류급 Pedition을 나갔을 경우에는 처음부터 파일업을 받을 것이다.

  당신의 DX PEDITION을 많은 국들이 원할 수 있다. 그러므로 많은 국들이 당신과 교신을 하려고 몰려들 것이므로 빨리빨리 처리를 해 주어야 한다. 한 사람 붙들고 1분, 2분 교신하다 보면 당신의 교신 솜씨에 질려서 다이얼을 돌릴 수도 있다는 것을 알고 몇십 국씩 부를 때에는 신속하고 정확하게 처리를 해 줘라.

DX (QRZ? DE HL1XP/5A)
A  (KAT)
DX (KAT UR 59 QSL?)
A  (QSL DE HL2KAT UR 59 QSL?)
DX (QSL HL2 73QRZ? DE HL1XP/5A)

B  (HL11E)
DX (HL11E 59)
B  (QSL ALSO 59)
DX (73 QRZ?)

C  (OU)
DX (OU 59)
C  (HL2OUE 59)
DX (HL2OUE TU Q)

D  (..W)
DX (ENDING W 59)
D  (DE HL1KFW UR 59QSL?)
DX (HL1KFW QSL QRZ DE HL1XP/5A)

< QRZ? : 누가 나를 부르는가?
< DE : THIS IS
< UR : YOU ARE
< QSL? : 정확하게 수신 했느냐? (끝을 올려준다.)
< TU : THANK YOU

* PILE-UP을 심하게 받고 있을 때에는 나누어 교신하라.

  몇 국 교신을 하다보면 점점 파일업이 심해질 것이다. 그러면 이때부터 본격적인 실력을 발휘해야 하는데, 평소에 집에서 시원치 않은 교신만 하다가 갑자기 몰려오는 신호에 정신이 없어서 멍하니 스피커만 바라본다고 사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

  당신의 주파수에서 너무나 많은 국이 불러와서 정신을 차릴 수 없을 때에는 죽도 밥도 안된다. 이럴 때에는 SPLIT로 분산을 시키든지, 하여튼 쪼개면서 교신을 하라. 이것은 파일업이 아주 심할 때만 하는 방법이다. 불과 10여 국이 부르는 소리에 이러한 방법을 쓰면 파일업이 오래가지 못한다는 것을 명심하라.

* PILE-UP이 심할 때에는 SPLIT교신을 하라

  너무나 많은 국들이 부를 때에 하나씩 집어낼 수 없을 상황이라면 SPLIT하는 것이 좋다. 이 방법의 가장 큰 장점은 당신의 신호만이 그 주파수에서 나오기 때문에 다른 국들이 어렵지 안하게 혼신없이 당신의 신호를 수신할 수 있기 때문에 원활한 교신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당신의 주파수가 14.195이라면 (LISTENING 5 UP)이라고 말한 다음  트랜시버를 조작한다. 먼저 트랜시버에 있는 (SPLIT) 스위치를 누르고 (VFO A)와 (VFO B)를 14.195가 되게끔 하는데 이것은 트랜시버의 (A=B)라는 스위치를  누르면 된다. 그런 다음 다이얼을 돌려서 14.200에 맞추어 놓으면 상대방의 왁자지껄 하는 소리가 들려올 것이다. 이리하면 송신할 때는 14.195, 수신시에는 14.200으로 되는 것이다. 여기서 주의를 할 것은 무조건 14.200에서 응답을 하라고 하지 말고, 일단 그 주파수에서 누가 사용하고 있는지 확인을 해야 할 것이다. 만약 그 주파수에서 사용을 하고 있으면 14.205에 가 보아서 사용 여부를 확인한 다음 14.195에 내려와서 (LISTENING 10 UP)이라고 말해주면 될 것이다. 하지만 너무 떨어뜨려 놓으면 제3국이 볼 때 파일업이 일어난 걸 보면 DX국이 출현한 것 같은데, 어디에서 나오는지 찾기가 힘들 수가 있으니 멀리 떨어뜨리지 말기를 당부한다. 그러나 당신이 1류급 Pedition을  떠나 운용을 하고 있다면 그런 걱정은 안 해도 다들 알아서 찾아온다. 계속해서 파일업이 심하면 주파수를 벌려서 분산을 시켜야 하는데 그럴 때에는 (200 TO 5), 그래도 심할 때에는 (200 TO 10)이라고 할 수도 있다. 그래도 심할 때에는 (LISTENING UP)이라고 하면 주파수는 계속 벌어질 것이다. 그러나 말로만 하면 안 된다. 200부터 220까지 응답을 해달라고 요구를 하였으면 200부터 220 사이에서 불러오는 국들을 골고루 교신을 해 주어야 한다.

  말로는 200부터라고 했지만 200 근처에 있는 국들에게만 교신을 해 준다면 다른 곳에 있는 국들도 200 근처로 몰려와서 당신은 엄청나게 곤란할 것이다. 대략적으로 밑에서부터 서서히 위로 올라가서 다시 밑으로 내려오는 방법을 쓰는 국이 많이 있는데, 이러한 당신의 습성을 알아차린 국들은 이번에는 어디에서 수신할 것이라는 것을 알고 그 주파수에서 많은 파일업이 더욱 심하게 일어날 것이다. 그러므로 상대방이 짐작할 수 없는 교신방법으로 일정하게 주파수를 변화시키지 말고 불특정한 방법으로 돌려서 상대방을 집어내라.

(QRZ? LISTENING 200)
(QRZ? 5 UP)
(QRZ? 200 TO 10)

* Area 별로 나오라고 하라

  많은 국이 부를 때에 SPLIT로 했으면 좋겠는데 주위에 사용하는 국이 많아서 SPLIT교신을 할 수 없는 경우가  있다. 이 때에는 area별로 나오라고 하면 된다. 전세계 아마추어의 호출부호에는 다행히 1부터 0까지의 에어리어(AREA)로 나누어져 있기 때문에 현재 불러오고 있는 국을 10등분하여 쪼갤 수 있다. 그러나 정확히 10등분은 될 수가  없는 것이, 일본 쪽은 1area의 인구가 많고, 미국 쪽은 area가 많기 때문이다. 하지만 한 주파수에서 쪼갤 수 있는 방법 중 가장 좋은 방법이다. SPLIT 교신시에는 이 방법을 쓸 수도 있다.

(QRZ? ONLY 1 AREA)
(QRZ? NUMBER 1 ONLY)

* 대륙별로 나오라고 하라

  전파상태가 좋을 때에는 유럽, 아프리카, 아시아, 북미, 남미, 오세아니아가 동시에 들어올 때도 있다. 이럴 때에는 대륙별로 나오라고 해도 재미가 있다. 아니면 특정 대륙의 국들만 못 부르게 할 수도 있는데 너무 길게 써 먹으면 그쪽 대륙 국들의 원성이 자자할 것이다.

(QRZ? AFRICA)
(QRZ? OUTSIDE EUROPE)

* 특별한 국만 나오라고 할 수 있다

  당신이 필요한 국을 만나고 싶을 때에는 잠시 원하는 국을 부를 수 있는데, 너무 많이 써먹지 말라. 기다리는 국이 지루할테니까.

(QRZ? YL ONLY)
(QRZ? KOREA)
(QRZ? INDIANA OCEAN)
(QRZ? QRP STATION)
(QRZ? .............)

* 당신의 말을 안 듣는 국은 QSO해 주지 마라

  당신이 2에어리어 나오라고 했는데, 1에어리어국이 나왔다면 과감하게 (NO CONTACT)이라고 외쳐라. 그렇지 않고 교신을 해 주면 다른 에어리어 국들도 불러올 것이고 잠시 동안 혼란해질 것이다. 미운 자식에게 떡 하나 더 주라는 것은 우리 나라에서만 통한다. 자기 에어리어도 아니면서 자꾸 불러오는 미운 자식과 교신을 해 주면 선량하게 자기 차례를 기다리는 많은 국들에게 싸늘한 눈총이 당신에게 돌아올 것이다.

  아프리카를 부르는데 유럽국이 불러 온다면 (당신 나라가 아프리카에 있는 줄 오늘에서야 알았다)라고 말해도 좋을 것이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