富家翁

소액사기로 고발 검토중 본문

일상

소액사기로 고발 검토중

DS2WGV 2022. 3. 31. 09:21

음...
제가 9개월째 돈이 물려 있는 곳이 있습니다.
그저께 이것 때문에 변호사 자문까지 받았습니다.
아주 큰돈은 아니고요, 195,000원입니다.
제작의뢰는 선납을 하면 안 된다는 것을 이번에 잘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관련하여 의뢰하고 싶은 분들께 당부하고파서 말씀드립니다.

제가 차량모형에 관심이 매우 많은 편이라, 다이캐스팅 모형도 많이 갖고 있지만, 특정 프라모델도 좀 갖고 있습니다. 만드는 기술이 일천하여 도색은 엄두도 못 내는 터라, 전문 모델러의 도움을 받고자 비용을 들여 제작 및 도장을 의뢰하였습니다. (관련글 : https://www.ds2wgv.info/1701 )

 

그 모델러는 제가 6,7년 전쯤 교육기관에서 근무할 때에 방과후활동에 초빙까지도 고려했던, 모형계에서 닉네임 대면 알만한 분이고, 당시 서울 구로구 모 백화점 문화센터에서 모델링 강의까지 했던 분입니다. 현재 서울 관악구에 모형공방을 차려놓고 활동중입니다. 본인 블로그에서 제작의뢰를 많이 받는 분인데, 저도 이분에게 꽤 배워보고 싶었습니다. 제가 원하는 도장 스타일이었거든요.

제가 의뢰한 것은 주류 모형인 1/24 스케일 모형이 아니라 1/32 스케일이라 주류에 비해 제작단가가 좀 낮습니다.
몇 년 전에 일본 현지에서 개당 960엔(약 9,600원)을 주고 산 프라모델 4개 중 3개를 제작 의뢰하고, 1개는 동일 모형이니 너 가져라 하면서

작년 6월 28일에 제작 및 도색의뢰를 하였고, 원하는 디자인을 제시해 주었습니다. 그 모델러는 개당 15일씩 잡고 45일 걸린다고 답변을 하셨고, 바로 그날로 택배로 부쳐드렸습니다. 또한 제작비 195,000원을 전액 선납하였습니다.

2021.06.30.
수령확인 및 작업이 어느 정도 나오면 사진과 함께 연락주겠다고 문자가 왔습니다.
→ 향후 전혀 이행 안 함.

2021.08.12.
그놈 블로그에 진행상황 문의글 남김.
답변 : 다듬기 거의 잡아가는 중이다. 비가 잦아서 차체 도장을 못하고 있다. 날 잡고 도장 들어가면 연락드리겠다.
문자로 연락주셔도 된다.
(그래서 이때부터 문자로 연락함)
→ 이후 도장을 했는지 안 했는지, 일체의 연락 없었음.

2021.08.13.
45일째 되는 날이었으나 연락 없음.

2021.10.05.
뭐 약정은 45일이지만 충분히 기다려주자 하는 마음에 딱 98일 뒤인 오늘 연락.
(그리고 이때 하루걸러 비가 와서 습기가 많아 도장이 마를 날이 많지 않았음)
답장 : 요새 일이 많이 생겨서 연락 못 드렸다, 12월 전까지 완료해서 연락주겠다. 미안하다.

2021.11.19.
약간의 거짓말로 연락을 드림(모형에 관심 많은 친척이 놀러오는데 보여주고 싶다)
답장 : 요즘 지방에 있는 일이 많아서 좀 늦어지는데 최대한 빨리 작업해 드리겠다. 늦어지게 되면 연락주겠다.
→ 연락은 당연히 없었습니다.

2022.01.04.
진행이 너무 더디니까 문자 보냄.
답장 : 요새 일이 자꾸 터져서 거의 완성해놓고 마무리를 못하고 있다. 빨리 보내주겠다.
→ 이후 연락 없음.

2022.03.01.
독촉문자 보냄.
답장 : 사고나서 입원했다. (곧 나갈 것 같으니) 다음 주나 2주 안에 보내주겠다 함.
→ 하지만 당연히 안 왔죠.

2022.03.29. <변호사 자문 구함>
결국 한참 고민하다가 변호사(고등학교 동창)에게 연락을 해서 조심스럽게 자문을 구했습니다.
말인즉슨,
저놈이 여기저기서 의뢰받아놓고 연락두절이 되면 분명 사기인데,
  1) 지금도 여전히 온라인에서 활동하고 있는 게 글 게재로 확인되고,
  2) 블로그에서 다른 제작의뢰도 여전히 받고 있으며,
  3) 문자 보내면 바로바로 답주는 건 사기는 아닌 것 같고, 문자 내용을 믿어볼 만하긴 하다.
  4) 근데 지가 45일이라고 해놓고 9개월이나 지났다면 좀 문제가 있어 보임.
  5) 공방 위치를 알면 친구랑 둘이 직접 찾아가봐라. 왜 친구를 데려가냐면, 그 친구가 증인이 되는 거다. 너랑 그놈이 대화한 거를 옆에서 친구가 다 듣는 거니까, 만약에 일이 틀어지면 증거가 되는 거다.
  6) 또한 연락주고받은 문자메시지도 모두 갖고 있으니 증거로 활용할 수도 있지만....
워낙 소액이라 고소하기에는 좀 뭣하니 좋게 해결하라고 하더군요.
피해자에게 있어 소액사기로 고소를 가장 주저하게 만드는 데드라인이 피해금액 500만원 이하라고 하네요.(수임료가 더 많이 든다고 합니다)

2022.03.30. (1) <다른 모델러에게 자문 구함>
다니는 외국어학원에 수업을 들으러 갔습니다. 거기 원장님이 전문모델러이십니다. 근데 로봇 쪽이고, 금액이 워낙 센 분이라 그 분에게 의뢰를 안 했던 거죠. 고민되어 말했더니 직언해 주셨습니다.

"그런 놈들이 한국 모형계 다 말아먹는 거다. 그런 식으로 사기치는 것들 많다. 나는, 요즘 의뢰자도 또라이(?) 많아서 제작의뢰 잘 안 받는다.

당신도 잘못한 게 있는데,
  1) 모형제작, 도색 의뢰는 반드시 반액만 보내고 나머지 반액은 완성품 받은 후 주는 거다. 그놈이 규칙이라고 우기면 안 하면 된다. 그런 놈들 쌔고 쌨으니까. 보통 돈 전액 받으면 긴장 풀어져서 안 하고 질질 끌다가 의뢰한 사람이 까먹고 포기하게 만든다.
  2) 45일로 약정했으면, 46일차부터 최소 일주일에 1번씩 전화해서 독촉했어야 한다. 왜 9개월까지 질질 끌었냐."
라고 하시더군요.

그런 모델러들이 제작의뢰를 받았을 때에 진행하는 수법은 이렇답니다.

내가 먼저 돈을 내고 의뢰했다고 내 꺼가 제작순번이 빠른 게 아니고,
나보다 돈을 더 많이 낸 의뢰가 우선순번이랍니다. 제꺼 안 마쳤는데 블로그로 계속 제작의뢰가 들어오고, 그중에 비싼 거가 들어오면 그거 먼저 손을 대고 블로그에 포스팅하면서 진행한다는 겁니다. 그에 비해 저처럼 하찮은(?) 것을 의뢰하면 독촉 올 때마다 "네네~" 하고 팽개친다는 거죠.
올해 1월 말에 정말 덩치 크고 비싼 제품의 제작의뢰를 받았다고 포스팅한 것을 보아서 좀 어이없었던 상황입니다.

금액이 적은데 약정기한 내에 빨리 받고 싶으면 약정기한 내에 수시로 전화하거나, 기한이 지났으면 블로그 등 그놈의 게시판에 공개글로 띄워서 계속 독촉과 망신주기를 병행하면 자기 이미지 관리 때문에라도 신속하게 만들어서 보내준다고 하더군요.

변호사 자문받았다 말하니까, 이번에 한번 더 문자 보내서 기한 정하고 답 없으면 그놈 블로그에 공개댓글로 변호사 자문대로 진행하겠다고 쓰라고 하더라고요. 그놈이 글 지우면 또 쓰고 또 쓰고 하랍니다.

처음엔 저 모델러가 하는 말을 곧이곧대로 믿었는데, 이젠 다 거짓말처럼 느껴집니다.

2022.03.30. (2)
저 얘기 듣고 바로 문자 보냈습니다.
2주 지났는데 왜 안 보내냐, 이젠 인내심이 한계에 왔다, 언제 줄 거냐.
답장 : 다리다친 거 치료가 길어져서 겨우 나아서 이제 겨우 걸을 수 있게 됐다, 다음주쯤 보내겠다.
다시 회신 : 언제 보낼건지 날짜를 못박아달라.
다시 답장 : 다음 주 목 또는 금(4/7~4/8)이 될 것 같다.
(연락 없을 거라는 거... 지금까지 당한 거로 생각하면, 확신합니다)


그때도 답 없으면 댓글 달고
내용증명 보내고
소액심판 청구로 가거나 아니면 사기로 경찰서에 고발하려고 합니다.

 

피해총액

프라모델 구입비 960엔×3개=2,880엔(한화 약 28,800원) (선물로 그놈 준 건 제외했음)
제작 및 도색의뢰 선납금 195,000원

합 약 223,800원


그놈 이름, 전화번호(연락 잘 됨), 공방 주소지(네이버맵, 카카오맵,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위치확인 끝냄), 그놈 계좌번호, 제 입금이력, 당시 택배 송장번호 모두 갖고 있습니다.


저처럼 물건 제작의뢰하시는 분들은 참고하세요.

이번 일을 계기로... 더럽고 치사해서 제가 배울 수 있는 곳을 찾아나섰습니다.
제가 직접 도장하려고요.
이게 시간과 돈이 많이 드는 취미여서 미루고 미뤘는데 도저히 안 되겠네요.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그간 모은 네이버페이 포인트 65% 소진하다  (0) 2022.05.12
JLPT N2 접수함.  (0) 2022.04.01
일본어독해 공부 변경  (0) 2022.03.19
스마트폰 교체  (0) 2022.03.15
스마트폰 구입 고민중  (0) 2022.03.09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