富家翁

[104번째] 2020. 08월 가계부 정산 - 그래, 써라-_-; 본문

일상

[104번째] 2020. 08월 가계부 정산 - 그래, 써라-_-;

DS2WGV 2020. 8. 25. 21:13

안녕하세요.

2020. 08월 가계부 정산글을 띄웁니다.

제때 띄워보기는 정말 오랜만인 것 같군요. COVID-19가 생활패턴을 바꿔서 조금 여유시간이 생겼습니다. :-D

(정산기간 : 7/25~8/24)


1, 수입

 (1) 이전 달과 같고요, 다음 달 수입으로 잡혀야 할 월급통장 월지급이자가 하루 빨리 들어오는 바람에 이번 달에 2건이 잡혔습니다.


2. 저축, 보험

 (1) 국공채펀드는 이번 달이 마지막입니다. 1년으로 걸어서 만기됐습니다. 다음 달부터 다른 적립으로 분산, 통합합니다.

 (2) 보험은 이전 달과 같습니다.

      


3. 지출

 (1) 에효... 더 썼어요. 많이 사먹었습니다.

 (2) 간식도 열심히 사먹고, 외식도 좀 했고요, 거래처 분들이 많이 들러주셔서 음료수 지출이 많은 겁니다. 사실 제가 마신 음료는 얼마 안 됨... 저는 따뜻한 물을 좋아합니다. 원두커피도 잘 안 마시고요.ㅎㅎ(원두커피는 좋아했는데 돈 아끼느라 식성을 강제로 바꿈.ㅋ)

 (3) 책값이 좀 오버했습니다. 월 2~3권이 정상인데, COVID-19로 인해 업무량이 적다 보니 틈틈이 책을 많이 읽었더니 이번 달에 6권이나 읽었네요.+_+ 아직 볼 책은 밀려있는데 말이죠.ㅠㅠ


4. 평가, 반성, 향후 계획

 (1) 당월 잔액 : 490,527원 / 당월 수입 대비 적립률 : 77.15% (전월 대비 -1.40%)

 (2) 여름이다 보니 음료 욕심이 좀 납니다. 줄이기가 쉽지 않습니다. 물로 버티는 날이 좀 적은 달이었습니다. 어여 날씨가 서늘해져야 좀 줄어들지 않을까 싶습니다.

 (3) 책은 이제 신한카드로만 삽니다. 신한올댓쇼핑 경유하면 제가 이용하는 서점(알라딘)에서 2~3% 포인트 적립이 있고요, 그거랑 다른 지출 모아서 포인트를 문화상품권으로 바꾸면 알라딘에서 또 책 사고... 이러는 거죠. 돈은 쪼들리지만 독서를 많이 하게 하는 한 해입니다.

 (4) 다음 달부터 카드 변경이 있습니다. 현대카드에서 하나카드로 바꿉니다.

  사실 하나카드는 큰 이점이 있지는 않습니다만, 조만간 대출받을 일이 있어서요.ㅠ 망할놈의 임대차3법 때문에요. 제가 주거래가 3개인데 산업은 국책은행이라 개인대출사업을 안 하고, 신한 아니면 하나은행에서 받아야 합니다. 현재 금리로는 하나가 신한보다 조금 낮고, 더 낮추려면 몇 가지 조건을 갖춰야 하는데 그중 하나가 자사 신용카드 사용실적입니다.

  신한카드는 부모님이 생활비카드로 쓰시고 계셔서 충분히 실적이 되고, 저는 은행계 카드를 써야 하겠기에 하나카드로 바꿨습니다.

  그리고 은행에 자동이체도 3건 정도 걸어야 한다고 해서, 다음 달부터 폰, 인터넷, 위성방송 요금을 하나은행으로 자동이체를 이전하려고 합니다.

 (5) 다음 달부터 펀드 적립 변경도 있습니다.

  산업 국공채채권펀드가 만기됨에 따라 기존 적립액 5만원을 쪼개어

   → 하나 월복리적금 17만원에 3만원 가산하여 20만원 적립으로

   → 신한금융투자 밸류10년채권혼합펀드 적립 5만원에 2만원 가산하여 7만원 적립으로 하기로 했습니다.

 

저번 달보다 더 길어진 가계부 정산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아끼기가 쉽지 않습니다.ㅠㅠ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