富家翁

모네타 차계부 이용 간단 후기 본문

IT,물건

모네타 차계부 이용 간단 후기

DS2WGV 2012. 1. 17. 23:11

며칠 전, 수 년간 사용중인 모네타 가계부에 돈 쓴 내역을 입력하려고 들어갔다가 공지를 보니 '모네타 차계부'가 만들어졌다고 했다. 

그때는 일이 바쁜지라 그날 지출내역만 가계부에 적고 나왔고, 오늘 좀 한가하여 자료를 입력하려고 들어갔다.

(http://mini.moneta.co.kr)

 

사실, 나는 차계부 쓴 지도 꽤 됐다.

두 번째 차인 비스토를 탈 때 중간쯤부터 썼으니까... 한 7-8년 정도 쓴 것 같다.

그때는 천넷(http://1000cc.net)의 동호회원 중 프로그래머이자 개발자였던 분이 동호회원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직접 웹호스팅 비용을 대고 차계부 프로그램을 구축했었다. http://carmt.net 이라는 도메인을 사용했었는데, 지금은 서버도 없어지고 내용도 없다.

지금까지 써 본 중에 최강 차계부는 이것이었다고 생각한다.

 

그러다가 기아큐멤버스(http://q.kia.co.kr)에서도 기아차 차주들을 위한 커뮤니티를 개설하면서 차계부를 만들어 넣었다.

carmt보다는 조금 불편하지만 그래도 인터페이스가 괜찮았다.

차량 유지비와 차량 유지 상태 둘 다를 중요시했기 때문이다.

아쉬운 점이 있다면, 주유할인카드 사용금액은 별도로 합산이 안 된다는 점, 정비내역이나 커스터마이징 내역이 길어지면 글자수 제한이 생긴다는 점 등이 있었지만 그래도 나름 최강이었다.

 

근데 며칠 전에 모네타 차계부가 나왔다 하여, 모네타 가계부의 직관적 인터페이스를 믿고 들어가서 우리 쏘울이의 1년치 차계부를 입력하는데, 불편한 게 한두 가지가 아니었다.

차계부 제작이 너무 미숙하다. 개선이 많이 요구된다.

 
차계부 개설됐다는 공지글에 내가 댓글로 제안한 내용이다. 글자수 1천자 제한이 있어 3개의 댓글로 나눴다.
 
댓글1.
15년 가까이 운전하면서 여러 차계부 사이트 사용해 봤습니다. 기아 큐멤버스 q.kia.co.kr 에 있는 곳을 주로 이용중인데요, 아쉬운점..(건의) 요즘에 주유할인카드 쓰는 사람이 대부분인데요, 주유시 결제금액과 실결제금액이 달라요. 주유시 결제금액만 합산이 된다면 잘못된 금액통계가 나옵니다. 실결제금액도 같이 입력할 수 있는 공간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주유금액... 그 날짜에 리터당 얼마였는지, 몇 리터를 넣었는지도 입력하는 공간이 있어야 실질적인 관리가 이루어질 것이라 생각합니다.
 
댓글2
또한, 다른 사이트에서 정리한 자료를 작년분부터 입력중인데, 누적주행거리 부분.. 주유비 따로 입력하고, 누적주행거리 따로 입력하는 건 매우 번거롭습니다. 주유 부분 입력할 때에, 단가(리터당 금액), 주유량(L), 주유시 결제금액, 실결제금액(할인카드나 상품권 사용시), 결제금액당 주행거리, 누적주행거리를 한꺼번에 입력해야 금전관리 뿐만 아니라 실제 차량 관리까지 할 수 있다고 판단됩니다.
지금의 모네타 차계부 입력방식은 아직 보완할 면이 많으네요.

 
댓글3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차계부는 유지비(돈)+차량 상태 유지의 두 가지 기능에 모두 충실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모네타 차계부는 모네타 가계부와 연동하여 차량유지를 위한 "돈" 씀씀이에 대한 부분에 치중해 있지 차량 상태 유지를 위한 자료 누적 배려는 조금 부족한 듯 싶습니다. 가계부의 완성도에 비하면 차계부 완성도는 많이 떨어진다 생각합니다. 개선을 기대해 봅니다.
 
모네타 가계부의 명성에 먹칠하지 않으려면 많이 개선되어야 할 듯.
Comments